심장병 예방에 훌륭한 녹두 효능과 녹두죽 끊이는 법
규칙적인 운동부터 균형 잡힌 식단까지, 심장병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녹두를 섭취하는 것으로도 심장병 예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녹두가 심장병 건강 개선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고, 이외에도 녹두의 놀라운 건강 효능과 녹두죽은 어떻게 끊이는지 방법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두의 영양 성분
녹두는 전반적인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등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그렇다면 녹두에 함유된 어떤 대표적인 영양소가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식이섬유
우선 녹두는 건강한 소화 기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식이 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인데요. 익힌 녹두 한 컵에는 약 4g의 섬유질이 들어 있으며 이는 성인 일일 권장 섭취량의 약 14%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이렇게 풍부한 섬유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어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비타민 C
이 항산화 비타민은 심장병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는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콜라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칼륨
녹두는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식단은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마그네슘
이 필수 미네랄은 심장 박동과 혈당 수치 조절을 포함하여 신체의 300가지가 넘는 생화학 반응에 관여한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단은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녹두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
이제 녹두에 함유된 주요 영양소를 살펴보았으니 녹두가 심혈관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녹두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하는 이유는 녹두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관에서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이 혈류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두에는 소화관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피토스테롤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관련 링크 :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관을 망치게 하는 최악의 음식들
관련 링크 : 아몬드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이유
2. 혈압 조절
녹두가 혈압 조절에 좋은 이유는 미네랄인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의 핵심 요소인 체내 나트륨의 균형을 유지해 주는데요. 만약 나트륨 수치가 너무 높으면 혈관이 수축되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지만, 칼륨 수치가 충분하면 혈관이 이완되고 넓어져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녹두에는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영양소도 풍부한데요.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칼슘은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녹두를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영양소의 이점을 얻을 수 있고 건강한 혈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녹두의 높은 섬유질은 포만감을 촉진하고 과식을 예방하여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관련 링크 : 그릭 요거트가 혈압 조절에 좋은 이유
관련 링크 : 석류가 혈압을 낮추는데 탁월한 이유
3. 염증 감소
녹두가 염증 감소에 좋은 이유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 여러 가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염증과 세포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신체의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해 주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만성 염증은 심장병을 포함한 당뇨병, 암 등 많은 만성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정도로 안 좋은데요. 이런 만성 염증을 녹두의 항산화제로 인해 신체의 염증을 개선해 준다고 하죠.
또한 항산화제 외에도 녹두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식물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만성 염증 및 전반적인 건강 문제의 위험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 링크 : 퀴노아가 염증 감소에 좋은 이유
4. 인슐린 감수성 개선
녹두가 인슐린 감수성 개선에 좋은 이유는 녹두의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천천히 소화되면서 당의 분해 속도를 늦추고 혈당 수치 조절에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즉,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심장병의 주요 위험 요인인 당뇨병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건강 효능들
이외에도 녹두는 단백질 공급과 위에서 언급한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주어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막아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두에 들어있는 비타민 B6와 엽산 등의 성분으로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해 주며, 녹두 100g 당 하루 권장 섭취량의 칼슘 13%와 마그네슘 47%가 있어 뼈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혈액 생성을 돕는 엽산과 철분은 임산부나 가임기 여성, 그리고 임신 중 태아에게도 좋으며, 녹두의 비타민 B9인 엽산은 신경계 건강을 유지하여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녹두를 활용한 음식
1. 녹두죽
• 녹두와 찹쌀을 각각 깨끗하게 씻고 녹두는 1시간 찹쌀은 30분 정도 물에 불려줍니다. (참고로 녹두는 3시간 이상 물에 불려주면 죽을 끊이기 쉬워집니다.)
• 그리고 녹두를 물에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으깨줍니다. 참고로 압력밥솥을 사용하면 더 빠르고 편리합니다.
• 죽솥에 으깬 녹두와 불린 찹쌀을 넣고 물을 부어 죽을 끓입니다. 참고로 물의 양은 죽의 농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점점 죽이 걸쭉해지면서 찹쌀이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잣이나 통깨를 얹어 주어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2. 녹두전
• 녹두와 쌀을 각각 물에 불려줍니다. (녹두는 8시간 이상, 쌀은 1시간 정도)
• 녹두는 껍질을 벗기고 믹서기에 물과 함께 갈아줍니다.
• 돼지고기 다짐육은 간장, 다진 마늘, 들기름, 후추 등으로 밑간 해줍니다.
• 배추김치는 물에 헹구고 쫑쫑 썰어줍니다.
• 숙주는 끓는 물에 잠깐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하고 썰어줍니다.
• 녹두 반죽에 김치, 돼지고기, 숙주, 다진 파 등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 달군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올려 모양을 잡아주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주어 바삭하고 고소한 녹두전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이처럼 녹두는 맛도 좋지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압 조절, 염증 감소, 인슐린 민감성 개선 등 심혈관 건강에 아주 훌륭한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장 건강 개선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원하신다면 식단에 녹두를 포함해서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